대흥사 역사

본문 바로가기
13th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대흥사 역사

대흥사 역사

대흥사 역사

대흥사(大興寺)

대흥사(大興寺)는 우리 국토의 최남단에 위치한 두륜산(頭崙山)의 빼어난 절경을 배경으로 자리한 사찰로서, 대한불교 조계종 22교구의 본사이다.

현재 해남, 목포, 영암, 무안, 신안, 진도, 완도, 강진, 광주 등 9개 시군의 말사를 관할하며, 서·남해 지역 사찰을 주도하고 있다.
두륜산을 대둔산(大芚山)이라 부르기도 했기 때문에 원래 사찰명은 대둔사(大芚寺)였으나, 근대 초기에 대흥사로 명칭을 바꾸었다.

일찍이 서산대사가 “전쟁을 비롯한 삼재가 미치지 못할 곳(三災不入之處)으로 만년동안 훼손되지 않는 땅(萬年不毁之地)”이라 하여 그의 의발(衣鉢)을 이곳에 보관한 도량이다.

이후 대흥사는 한국불교의 종통이 이어지는 곳(宗統所歸之處)으로 근대 승보사찰의 종가집으로 한국불교사에서 중요한 위상을 차지하는 도량으로 변모하였다.
즉 제1대종사 풍담(風潭)의심스님으로부터 초의(草衣)의순스님에 이르기까지 13분의 대종사(大宗師)가 배출되었으며, 만화(萬化)스님으로부터 범해(梵海)스님에 이르기까지 13분의 대강사(大講師)가 이곳에서 배출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13 대종사 가운데 한 분인 초의선사로 인해 대흥사는 우리나라 차문화(茶文化)의 성지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넓은 산간분지에 위치한 대흥사는 향로봉, 고계봉, 노승봉, 가련봉, 도솔봉, 혈망봉, 연화봉의 8개 봉우리로 들러 싸여 있으며, 크게 남원과 북원 그리고 별원의(표충사, 대광명전, 박물관) 3구역으로 나뉘어져 건물들이 자리하고 있다.

북원에는 대웅보전을 중심으로 명부전, 응진전, 산신각, 침계루, 백설당, 대향각, 청운당, 선열당 등이 위치하고 있으며, 남원에는 천불전을 중심으로 용화당, 봉향각, 가허루, 세심당, 정묵당, 정진당, 백설당, 심검강 등이 자리하고 있다.
그리고 남원 뒤쪽으로 멀리 떨어져서 서산대사의 사당인 표충사 구역과 동국선원내에 대광명전 구역이 있다.

대흥사의 역사

대흥사 즉, 대둔사가 처음 생긴 것은 언제일까? 대둔사의 내력을 적은 것으로는 1823년(순조 23)에 초의선사(草衣禪師)와 수룡선사(袖龍禪師)가 편집해 낸 『대둔사지』가 있다.

우선 『죽미기』에서는 514년(법흥왕 1)에 아도화상(阿道和尙)이 절을 창건했다고 하였다. 또 『만일암고기』에는 875년 (헌강왕 원년)에 도선국사(道詵國師)가 당나라에서 귀국한 후 나라 안에 절 500개를 짓는 것이 좋다고 상소할 때 대둔사도 거기에 포함되어 있었다고 하였다. 그러나 『대둔사지』의 자료를 모은 혜장선사(惠藏禪師)는 아도화상이 절을 지었다는 시기가 그가 활약한 시기인 265년(미추왕 2)보다 300년 가까이 앞선다는 것, 도선국사가 당에 갔었다는 기록이 없으며 886년(헌강왕 원년)은 도선이 태어난 해라는 것을 지적하며 두 설을 모두 일축하고, 대둔사 창건 연대를 신라 말로 보았다.

지금 절 안에 있는 유물 가운데 가장 오래 된 응진전 앞 삼층석탑(보물 제320호)과 북미륵암 마애불(보물 제48호), 북미륵암 삼층석탑(보물 301호)이 모두 나말여초의 것임을 보더라도 대둔사는 나말여초에 창건되었을 것으로 여겨진다.

임진왜란 이후 서산대사(西山大師)가 의발(衣鉢)을 전하고부터 대둔사의 사세는 크게 일어났다.

1665년(현종 6) 심수(心粹)가 대웅전을 중창하고, 1669년에는 표충사(表忠祠)를 건립하였으며, 1813년에는 불탄 천불전(千佛殿: 지방유형문화재 제48호)이 재건되었다.

조선시대에는 억불(抑佛)의 탄압 속에서도 많은 인재를 길러 내어 의심(義諶)·삼우(三遇)·도안(道安)·문신(文信)·추붕(秋鵬) 등 13인의 대종사(大宗師)와 원오(圓悟)·광열(廣悅)·영우(永愚) 등 13인의 대강사(大講師)를 배출시킨 명찰이다.

1998년 12월 23일 대둔산 대흥사 일원으로 지정되었다가 2009년 12월 21일 사적 제508호 해남 대흥사와 명승 제66호 두륜산 대흥사 일원으로 나뉘어 다시 지정되었다.

한편, 사찰령 때 쌍봉사가 대흥사의 말사로 편입되기도 하였다.

2018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어 역사적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천년고찰 대흥사
서산대사 유물관
유네스코와 함께 하는 두륜산도립공원
그누보드5
우 59047 전남 해남군 삼산면 대흥사길 154(구, 구림리 140-11) Tel. 061.530.5957
상호 : 두륜산도립공원 관리사무소(해남군청) / 대표자 : 명현관
Copyright © 두륜산도립공원관리사무소. All rights reserved.